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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승은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가족관계학회 한국가족관계학회지 한국가족관계학회지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3 - 21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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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는 한국 아동청소년 자녀의 읽기활동시간이 그들 부모의 읽기활동 및 가족 관련 특성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실증적으로 파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이 연구에서는 2019생활시간자료에서 만10-15세 자녀와 그 부모의 시간일지를 활용하여 부모-자녀 쌍 자료를 생성하였다(diarist N=1,315, diary N=2,630). 이렇게 구축된 가족 단위 데이터를 활용하여 가족 구성원 각각(자녀, 부와 모)의 읽기활동시간을 산출하였고, 자녀의 읽기(활동) 시간량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독립변수(e.g. 부모의 학력 및 가계소득, 부모 각각의 읽기 활동 여부, 부모자녀상호작용시간)의 영향력을 토빗 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남아와 여아의 읽기활동시간 모두 부나 모의 읽기활동 여부와 유의미한 관련성이 나타나서 행동주의 관점의 모델링 가설을 지지하였다. 그런가하면, 문화자본 가설을 표상하는 아버지 특성 중에서는 특별히 아버지 교육수준이 여아의 읽기활동시간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관련되어 있었다. 한편, 초등학생과 중학생으로 구분해서 분석한 결과 초등학생 집단에서는 아버지 교육수준, 부모의 읽기활동 여부가 자녀의 읽기활동시간과 유의미한 관련성이 있었다. 그러나, 동일한 변수들이 투입된 중학생 집단의 모형에서는 중학생의 읽기활동시간과 부모/가족관련 특성의 영향력이 드러나지 않아서, 부모/가족의 효과가 연령집단에 따라 상이하게 적용됨을 알 수 있었다. 결론: 이상의 결과를 통해 독서 활동에 대한 개입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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