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9 - 5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난 20여 년 동안 한국 뮤지컬 시장은눈부시게 성장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지난 2022년 연말에는 뮤지컬 티켓 가격 인상에 대한 많은 논란도 야기되었는데 본논문은 뮤지컬이라는 상품의 속성을 파악하여 보다 깊은 이해를 제공하고 이러한특성이 반영된 가격 결정 구조는 어떠해야하는지를 밝히고자 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국내외 다양한 문헌 및 통계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고 오랫동안 흥행된 국내 작품 한 편과 브로드웨이의 뮤지컬 가격 현황에 대한 사례 분석을 진행했으며 연구의 깊이를 위해 국내외 많은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아울러 한국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최근 5년간 한국 대극장 뮤지컬 최고가 티켓 가격 변화과정과 가격 결정의 주요 요인이 무엇이었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뮤지컬이라는 상품은 다양한특성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즉시재로서의뚜렷한 특징을 갖고 있다. 그럼에도 국내뮤지컬 티켓 가격은 제작원가 및 물가 상승에는 어느 정도 영향을 받고 있지만 흥행성, 상품의 속성 등과 관련해서는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고 있고 가장 많은 영향은 공연되는 당해 연도에 형성된 뮤지컬티켓 가격이었다. 한국 뮤지컬 시장이 더욱 성장하기 위해서는 뮤지컬이라는 상품의 속성과 흥행성, 작품의 경쟁력 등이 티켓 가격에 적절히 반영된 보다 다양한 가격 정책을 통해유동적인 가격 형성이 필요하며 이는 관객의 선택권 확장 등 시장 성장을 이끄는 데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