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하영 (이화여자대학교) 천혜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가문화학회 여가학연구 여가학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41 - 7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여성 관객 주도시장인 뮤지컬 시장에서 남성 관객은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13명의 남성 뮤지컬 관객과의 개인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우선 이들이 본격적인 뮤지컬 관객이 된 결정적 계기는 뮤지컬을 좋아하는 여자친구를 만나게 된 것이었다. 첫 관람의 감동은 이들을 본격적인 뮤지컬 관객으로 이끌었지만, 이들이 맞닥트린 비용과 정보라는 현실적인 부담과 제약은 뮤지컬을 고급문화로 인식하는 요인으로 작동하고 있었다. 특히 술과 게임으로 상징되는 전형적인 남성 놀이문화와 뮤지컬은 여성적 장르라는 선입견으로 인해 주변의 동성 또래 집단으로부터 취향에 대한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엄격한 관극 방식, 공연장에서 느껴지는 시선과 작품 및 홍보 방식 등에서 ‘남성’으로서 일종의 소외감과 불편함을 체감하지만, 뮤지컬은 원래 여성 친화적 장르라는 생각으로 수용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연구 참여자들은 지루하고 피곤한 일상에서 뮤지컬을 하나의 탈출구이자 돌파구로 여기고 있었으며 나아가 뮤지컬 작품의 주인공 서사와 음악에서 위로받고 새로운 자신을 발견하면서 여가활동 그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