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옥 (남부대학교) 김정현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49 - 37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1년 이후 국내 통합교육 저해요인과 관련된 연구의 주요 동향과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 었다. 본 연구에서는 분석 기준에 따라 총 102편의 통합교육 저해요인과 관련된 논문을 분석하였으며, 연구 문 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통합교육 저해요인 관련 연구의 동향은 어떠한가? 둘째, 국내 통합교육 저해요인 관련 연구의 특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에 따라 국내 통합교육 저해요인 관련 연구의 주요 동향과 특징을 분석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 저해요인 관련 연구는 2011년부터 급증하였고, 학술논문이 다수이며, 특수교육 분야의 연구가 가장 많고, 질적 연구 방법이 가장 많았다. 둘째, 국내 통합교육 저해요인 관련 연구는 일반교사 대상연구와 장애 영역에 대한 구분이 없는 연구가 많았으며, 초등학교 대상 연구와 연구 대상이 10명 이하인 연구가 가장 많았다. 통합교육 저해 요인으로 가장 많이 채택된 주제어는 행ㆍ재정 및 인 력 지원 부족이었다. 연구 결과와 논의를 바탕으로 통합교육 저해요인 관련 연구의 발전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 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