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 - 3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각장애학생의 통합교육 관련 국내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추후 교육현장에서 다루어져야 할 연구 과제를 탐색하고 그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2007년부터 2019년 12월까지 최근 12년간 게재된 국내 학술지를 중심으로 청각장애학생의 통합교육 관련 논문 총 20편을 분석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별로 분석한 결과는 주로 교사, 그 중에서도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많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둘째, 연구방법별로 분석한 결과 주로 조사연구와 질적연구 방법이 수행되고 있었다. 셋째, 연구주제별 동향 분석 결과는 통합교육의 인식, 실태, 요구와 태도와 관련 주제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통합교육 환경에서 청각장애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가 반영되고 실질적인 방안을 제안할 수 있는 연구들이 다각도로 수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