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혜주 (한국교육개발원) 정설미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95 - 22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사의 디지털 기술 인식과 활용 유형을 분석하고, 이러한 유형을 예측하는 요인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22년 한국교육개발원 '디지털 전환에 따른 학교교육 유연화 방안' 연구를 통해 전국 초・중・고등학교 교사 1,000명 대상으로 조사・수집된 설문조사 자료를 활용하였다. 설문조사는 교사의 디지털 기술 인식, 활용 실태, 및 학교의 디지털 기술 지원 환경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본 연구는 잠재프로파일 분석(latent profile analysis)을 통해 교사의 디지털 기술 인식 및 활용 수준에 따라 '인식・활용 저수준 집단', '인식・활용 중저수준 집단', '활용 대비 인식 저수준 집단', '인식・활용 평균 집단', '인식・활용 고수준 집단' 등 다섯 개의 잠재집단을 도출하였다. 또한, 분산분석(ANOVA)과 로지스틱 회귀분석(logistic regression)을 사용하여 각 집단의 특성을 비교하고 예측 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인식과 활용 수준은 교사의 연령, 연수 및 자격증 수, 학교의 디지털 교육 지원 만족도 등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특히, '활용 대비 인식 저수준 집단'의 교사는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하지만 인식 수준이 낮은 특징을 보였으며, 이는 연령, 학교장의 수용성, 동료 교사의 수용성, 학교 인프라 구축 만족도, 교육 및 연수 지원 만족도 등과 관련이 있었다. 이상의 결과는 교사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연수 프로그램의 중요성과 교사들의 디지털 기술 인식과 활용 간의 간극을 줄이기 위한 정책적 지원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