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영심 (부산대학교) 손성화 (부산대학교) 옥혜숙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61 - 9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트라우마 기반 행동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트라우마 관련 수업을 들으며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실행한 특수교사의 인식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는 2023년 3월부터 6월까지 한 학기 동안 대학원 수업에서 진행되었으며, 결석 없이 성실하게 수업에 참여하고 연구에 동의한 특수교사 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트라우마 관련 수업은 총 15회기로 구성되었으며, 트라우마 기반 행동중재에 대한 이론과 방법을 제공하였다. 이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들은 자신이 맡고 있는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에 적용하면서 변화되는 내용을 상세히 관찰하였다. 자료수집은 연구 참여자들이 트라우마 기반 행동중재 관련 수업을 들으며 작성한 사례연구 보고서, 반성적 저널, 수업 종료 후 이루어진 집단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질적 내용 분석 중에서 귀납적 내용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그 결과 3개의 중범주, 10개의 소범주로 도출되었다. 중범주는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한 긴장과 부담, 트라우마 기반 행동중재에 대한 반신반의에서 확신으로, 문제행동 중재에 대한 새로운 도전과 요구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트라우마 기반 행동중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특수교사가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을 안전하고 편안한 상태에서 지원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