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향 (한국경진학교) 김은경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행동분석학회 행동분석ㆍ지원연구 행동분석ㆍ지원연구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7 - 4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기능적 행동평가에 근거한 다요소 중재가 자폐성장애 학생의 공격행동 및 대체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특수학교 고등부에 재학중이며 학급에서 또래에게 공격행동을 나타내는 학생이다. 이 연구는 상황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대상 학생에 대한 체계적인 기능적 행동평가에 근거하여 문제행동의 기능을 파악하고 배경 및 선행사건 중재, 대체행동 중재, 후속결과 중재를 포함한 다요소 중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기능적 행동평가에 근거한 다요소 중재를 통하여 기초선 보다 공격행동 발생빈도가 감소하였으며 대체행동의 발생빈도가 증가하였다. 중재 이후 유지기간에서 공격행동 발생빈도 감소 및 대체행동의 발생빈도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러한 중재 프로그램이 자폐성장애 학생의 문제행동 및 대체행동에 미치는 요인들을 대상학생의 특성, 중재, 선행연구와 관련지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