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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주 (도서출판 길벗)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7 - 2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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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다수 지역캐릭터는 지역자치단체의 사업적 목적으로 제작되지만, 그 생명력을 확보하려면 캐릭터가 지역사회와 상호작용하는 내용과 방식, 곧 의미작용이 변화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전시 지역캐릭터 ‘꿈돌이’ 사례를 중심으로 지역캐릭터의 의미작용이 사회적 맥락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비교·분석하는 것이다. ‘꿈돌이’는 1993년 대전엑스포 홍보 캐릭터로 만들어져 이후 지역캐릭터로 편입되었고 리뉴얼된 디자인으로 지역캐릭터 서바이벌 프로그램에 출연해 최종 투표 1위를 차지했다. 분석 항목은 조형적 요소, 언어적 요소, 이를 종합한 의미작용이다. 조형적 요소의 경우 ‘꿈돌이’의 리뉴얼 전후 디자인을, 언어적 요소의 경우 1993년, 2020년 발표된 ‘꿈돌이’ 공식 주제가로 한정하며 조형적 요소는 다시 얼굴 형태, 표정, 자세, 비율, 행위, 색상, 장식으로 세분화하였다. 나아가 의미작용의 경우 롤랑 바르트의 기호학과 신화론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외시의미, 함축의미, 신화로 구분해 분석했다. 연구 결과 ‘꿈돌이’의 조형적 요소는 친근함과 적극성이 강화되었고, 언어적 요소까지 종합해 파악한 의미작용의 경우 리뉴얼 전에는 미래와 외적 발전을 지향하는 반면, 리뉴얼 후에는 공동체적 향수와 내부적 관계를 강조한다. 이와 같은 의미작용의 전환은 지역캐릭터의 확장성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며 지역경제에도 기여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지역캐릭터 개발 사업에 있어 지역사회 내 캐릭터의 의미작용을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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