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원경 (우송대학교) 박혜경 (신성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90권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67 - 18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이 학교현장실습에서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는 역 량과 학교현장실습 후에 성취한 역량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여 보다 내실화된 학교현 장실습 운영을 위한 지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2020학년도부터 2022학년 도까지 학교현장실습에 참여한 대전광역시 A대학교의 예비유아교사 153명의 자료를 대상으로 t-test와 IPA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현장실 습 전⋅후로 예비유아교사들이 기대하는 역량과 성취한 역량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 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아와의 상호작용’, ‘유아발달과 개인차 이해’, ‘유아생활지도 및 안전지도’, ‘집단활동지도’, ‘교육계획안 작성’, ‘매체개발과 제작’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IPA 분석결과를 역량 향상에 대한 기대를 Y축으로, 성취도 인식을 X축으로 하는 사분면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 다. 1사분면(지속 유지)에는 ‘유아와의 상호작용’, ‘놀이지도’, ‘집단활동지도’, ‘유아생 활지도 및 안전지도’, ‘유아발달과 개인차 이해’가 포함되었으며, 2사분면(집중 개선) 에는 ‘환경구성’과 ‘유치원교육과정 실행’이 포함되었다. 3사분면(점진 개선)에는 ‘부 모와의 의사소통’, ‘유치원 행정 및 사무’, ‘행사계획 및 실행’, ‘매체 개발과 제작’이 포함되었으며, 4사분면(과잉노력 지양)에는 ‘교육계획안 작성’이 포함되었다. 이를 토대로 학교현장실습의 내실화를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