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혜 (서울교육대학교) 임효진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23 - 144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수학불안과 성취의 관계에서 끈기가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검증하려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연구방법: PISA 2022 우리나라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연구모형 검증을 위해 잠재조절구조방정식 모형 검증을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분석 결과, 수학불안이 높을수록 수학성취가 낮아지고, 끈기는 높을수록 수학성취가 높아졌다. 또한 끈기는 수학불안이 성취에 미치는 부적 영향을 감소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이러한 결과는 끈기가 수학불안과 성취와의 관계를 완충하는 변인일 뿐만 아니라 직접적인 요인으로서도 성취에 기여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가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그러나 수학불안이 높을 때보다는 낮을 때 끈기 수준에 따른 수학성취의 차이가 비교적 크게 나타났으므로, 수학성취 향상을 위해서는 수학불안에 대한 개입이 우선시 되어야 하며 동시에 끈기 향상을 위한 내용 요소도 포함시킬 때 교육의 효과 극대화를 기대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