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3 - 10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수학불안은 한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하기 보다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형성되는 심리적 상태라는 가정 하에 본 연구는 수학불안과 수학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각각의 상관관계 뿐 아니라 여러 요인들을 함께 살펴보았을 때 수학불안과 어떤 인과관계를 형성하는지에 대해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 결과 초등학교 학생들의 수학불안 형성에 독립적으로 작용하는 요인은 선행학습 대상 학년이며, 독립적으로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지만, 다른 요인들과 함께 작용했을 때 수학불안을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수학교과에 대한 이해가 있었다. 반면, 교사의 수학교수방법, 부모의 관심, 주당 학원 및 과외 횟수, 주당 학원 및 과외 수업 시간의 총합은 독립적으로도 그리고 다른 요소들과 상호작용을 통해서도 학생들의 수학불안 증가 또는 감소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수학불안을 유발하는 요인들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에 대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으며, 향후 초등학교 학생들의 수학불안 요인 연구 뿐 아니라 수학불안 예방 및 감소 프로그램 개발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