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기현 (INALCO)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쓰기 수업에서 진행되는 동료 피드백을 위한 평가 기준을 제시하여 쓰기 수업 중 동료 피드백 활동의 효용성을 제고하는 데 있다. 동료 피드백의 기준을 설계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모국어 화자 대상의 쓰기와 외국인 학습자 대상의 쓰기에서 요구되는 평가 항목 및 구인을 분석한 후 피드백의 기준이 될 수 있는 평가 틀을 구성하고 동료 학습자의 시각에서 가할 수 있는 구인과 교사 개입이 필요한 구인을 논의했다. 동료 학습자간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는 항목은 글의 주제와 구조, 내용 차원에 대한 것으로 각 구인에 대한 적절한 숙지와 연습을 통해 동료 간 피드백이 가능하다. 표현 및 어휘 차원, 그리고 적절한 쓰기 전략은 목표어 학습자 간 토론만으로는 적절한 결론에 다다르기 어려우므로 적극적인 교사 개입이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쓰기 수업의 학습자가 필자이자 독자로서 ‘좋은 글’에 대한 기준을 갖추는 쓰기 수업이 이루어질 것을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