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예흠 (한국교원대학교) 조부경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5 - 3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유아교사가 가지고 있는 가르침에 대한 개념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개념도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자가 임의로 선정한 중국 유아교사 12명이 초점질문 진술 및 유목화 작업에 참여하였으며, 110명의 교사가 중요도 평정에 참여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자료는 다차원 척도분석과 위계적 군집분석을 활용하여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 첫째, 중국 유아교사의 가르침에 대한 개념 으로 52개의 최종진술문이 도출되었으며, X, Y축의 의미를 해석하여 ‘본질-방식’ 차원과 ‘내용-관계’ 차원으 로 명명하였다. 또한 진술문은 ‘교사의 계획과 실천’, ‘유아의 배움’, ‘배움과의 상호관계’, ‘환경적 지원’, ‘교사의 인도’, ‘기준에 근거한 다양한 생성’, ‘유아 흥미의 지속’ 7개 유형으로 범주화되었다. 둘째, 중국 유아교사의 가르침에 대한 개념의 중요도 분석 결과 ‘유아 흥미의 지속’에서 높은 중요도를 나타냈고, ‘교사의 계획과 실천’이 낮은 중요도를 나타냈다. 본 연구 결과는 현재 중국 유아교사들의 가르침에 대한 생각을 포괄적이고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며, 이를 바탕으로 교사들이 자신의 교육 실천을 되돌아볼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