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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 읽기 소모임에 참여한 유아교사들의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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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rrativ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articipating in Small Group Readings of Chuang-tzu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8권 제3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41 - 362 (22page)

이용수

표지
장자 읽기 소모임에 참여한 유아교사들의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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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자』읽기 소모임에 참여하는 유아교사들의 이야기를 들어봄으로써 유아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 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연구 참여자들과 2017년 4월부터 5월까지 2개월간 5회의 장자 읽기 소모임을 실시하였으며, 소모임에서 나온 유아교사들의 이야기를 녹음하고 전사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유아교사들은 아이들이 모두 다른데 똑같이 적용하려니 막힌다고 하였으며, 아이들은 자기만의 방법으로 알아가고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유아교사들은 교사에겐 별일 아닌 일이 아이에겐 큰 사건일 수 있었음을 느꼈으며, 교사가 원하는 방향으로 훈육을 하게 된다고 반성하였다. 또 유아교사들은 교사도 아이도 소요(逍遙)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유아교사들의 이야기는 유아교육과정이 불가지론(不可知論)에 대한 고려에 토대하여 구성할 필요가 있으며, 유아는 스스로 그러한 모습으로 알아갈 수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또 이를 위해 유아교사는 심재(心齋) 할 필요가 있으며, 유아교육과정에 교사와 아이들이 직접 사유할 수 있는 소요유(逍遙遊)의 시간에 따른 일과운영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유아교사교육이 방법론에 치중하기에 앞서 유아교사의 철학하기가 선행될 필요가 있음을 함의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유아교육이 정형화되어 간과하고 있었던 부분에 대해 재숙고하게 함으로써 앞으로의 유아교육의 방향을 탐색해 보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특히 유아교육을 실천하는 유아교육현장의 유아교사들로부터 그 방향을 모색해보았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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