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유진 (서울대학교) 김유연 (서울대학교) 강희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04 - 235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국가의 경계, 생과 사의 경계를 건너온 탈북여성들의 북한과 한국에서의 고등교육 경험을 살펴보고, 이들에게 한국에서의 대학 재학 경험과 학위가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탐색하고자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북한과 한국 양쪽에서 대학교육 경험을 갖고 있는 탈북여성 세 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탈북여성에게 한국에서 대학에 다시 진학하는 것은, 불가역적인 북한에서의 대학 경험에 대한 반작용으로서의 주도적 선택의 과정이었고, 한국 사회의 탈북민 차별 구조에 대한 방어 전략이자 자신의 학습 욕망에 충실한 ‘학습자’ 정체화를 통한 일종의 유예 과정이었다. 탈북여성들은 가시적인, 복속될 수밖에 없었던 북한 체제를 스스로 벗어났지만, 자본주의 원리 아래 자신을 끊임없이 무장하고 증명해야 하는, 비가시적이지만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구조 안에 다시금 놓이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탈북여성들은 한국 사회의 ‘학력’과 ‘학벌’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바탕으로 이 구조에 자신을 융화시키는 기제로 대학을 선택하였으며, 대학에 회귀하여 한국 사회가 원하는 자격을 형성함으로써 자신이 선택한 국가의 인정을 받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