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수연 (동산해오름유치원) 정선화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53 - 17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모델링과 최소-최대 촉진이 장애 유아의 보드게임 놀이 기술과 사회적 놀이 참여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놀이 기술과 상호작용의 어려움으로 통합학급에서 또래와의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는 장애 유아 세 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유아의 보드게임 놀이 기술과 사회적 놀이 참여 향상을 위해 모델링과 최소-최대중재를 제공하였고, 대상자 간 중다기초선설계를 사용하여 중재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실험은 기초선, 중재, 유지, 일반화 조건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유아들은 중재 제공 후보드게임 놀이 기술과 사회적 놀이 참여 행동의 향상을 보였고, 중재를 제거한 후에도향상된 수행을 유지하였다. 유아들은 교수가 제공되지 않은 보드게임 놀이에도 향상된수행을 보여 중재의 일반화 효과가 관찰되었다. 이 연구는 통합 환경의 자유 놀이 상황에서 직접적이고 체계적인 교수를 통해 장애 유아의 보드게임 놀이 기술 및 또래 유아와의 사회적 놀이 참여가 향상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