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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호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와예술콘텐츠연구소 문화와 예술연구 문화와 예술연구 제26권 제26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3 - 2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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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는 사회, 경제, 정치, 문화적으로 비약적인 발전을이루었으나, 이러한 발전 속에서 현대인들은 심리적 피로와 함께 사회적 불만을 심각하게 경험하고 있다. 전국시대라는 혼란한 시기에 살았던 장자 역시 그러한 사회적 혼란 속에서 삶을영위했으나, 그는 혼란 속에서도 자유롭고 온전한 삶을 추구하였다. 장자의 철학은 혼란한 현실로부터의 단순한 도피가 아니라, 세속의 삶 속에서 인위적인 억압에 구속되지 않고 진정한정신적 자유를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는 이러한 정신적 자유에 도달하기 위해, 외부로부터 정신이 자유로워질 수있는 심재(心齋)와 좌망(坐忘)이라는 수련을 제시하였다. 장자는 이수련 과정을 통해 물아일체(物我一體)와 무위자연(無爲自 然)의 도(道)를 체득하게 되며, 그 결과로 지미지락(至美至樂)과천락(天樂)의 경지에 이르게 된다고 보았다. 장자는 이러한 경지에 도달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최고의 쾌락과 자유, 그리고 미를 획득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은 장자의 철학은 현대건축 공간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시간과 공간, 사용자 간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관계적 무경계성이라는 개념을 통해 현대 건축에서 나타나는 중첩, 차경, 병치 등의 건축적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반영한 현대 건축 공간은 전통과현대를 아우르는 심미적 특성을 가지며, 이를 통해 전통과 현대를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한다. 장자의 사유를 바탕으로 현대 건축 공간을 분석하는 접근은 현시대의 다양한 건축물에 대한 형이하학적 해석을 넘어서, 공간의 심미적특성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관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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