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순정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79 - 9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내러티브와 개념기반 교육과정의 통합 가능성을 탐구하고, 이러한 통합이 교육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내러티브 교육과정은 이야기와 경험을 통해 학습을 촉진하는 반면, 개념기반 교육과정은 큰 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한 심층적인 이해를 강조한다. 두 교육 접근법의 상호 보완적 특성을 고려하여, 이들의 통합이 학습자의 전인적 성장과 학습 효과 증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내러티브와 개념기반 교육과정에 관한 문헌을 다각도로 검토하여 이론적 배경과 효과를 분석하였고, 두 교육과정의 지향점과 성격을 위주로 통합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또한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내러티브와 개념기반 교육과정의 통합을 구체화할 수 있는 재구조화 방안을 국어과 사례를 중심으로 모색하였다. 그 결과, 개념기반 교육과정은 다양한 맥락에 전이가능한 지식의 구조 획득을 지향한다는 점, 다양한 맥락은 내러티브의 핵심인 문화와 긴밀하다는 점에서 통합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두 교육과정의 통합은 맥락을 통한 학습자의 전이가능한 역량의 신장뿐 아니라 인간 경험의 핵심인 문화를 활용함으로써 인지적, 정서적, 전인적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