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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여원 (명지대학교) 김건하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1 - 4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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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인구 증가와 지구온난화 등의 환경문제로 인해 세계적인 식량 부족 사태가 예견되고 있다. 현재의 식량 생산 시스템은 환경 문제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한 실정이다. 특히, 육류 수요의 증가는 전통적인 축산업의 환경 오염과 자원 소모 문제로 인해 식물성 대체육과 배양육 같은 대안 식품의 등장을 촉발시켰다.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육류 선택 기회를 제공하며, 식문화와 육류 소비 행동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육류에 대한 소비자 이미지를 파악하고 비교 분석할 필요가 있다. 기존 연구들은 주로 기술적 생산 동향이나 시장 규모에 집중되어 있으며, 소비자 인식 및 수용도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본 연구는 Osgood의 의미차별화방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육류 간 이미지 차이를 비교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소비자가 느끼는 육류 이미지는 혁신성, 거부감, 미각성, 시미성, 심미성의 다섯 가지 차원으로 축소되었다. 각 요인별로 육류 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배양육 닭고기는 혁신성에서 가장 높았고, 배양육 소고기는 거부감에서, 기존육류 돼지고기는 미각성과 시미성에서, 배양육 돼지고기는 심미성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육류 이미지 비교 척도는 학술적으로는 식품 간 이미지 비교 연구에 기여할 수 있으며, 실무적으로는 육류 다양성이 증가하는 환경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과 정부의 미래 식량 정책 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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