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68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9 - 14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본적으로 교사-학생의 관계성 유형에 따라 초등학교 학생들의 품성을 계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초등학교 학생들의 사회적 규범 인식 및 친구 간의 약속에 대한 인식, 권위 존중의 개념 및 공정성 판단의 품성 특질과 관련한 발달적 특징을 검토하였다. 초등학교 학생들은 한 교실에서 담임교사와 많은 시간을 공유하는 구조적 특성으로 잠재적 교육과정의 영향이 크다는 점에 유의하여 교사-학생의 관계성을 4 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하고 각 유형별로 그의 특징을 기술하였다. 그리고 각 유형에 따라 미덕의 꼬리표 붙이기, 상황 선택하기, 주의 환기시키기, 역할모델 따라 하기를 초등학교 학생들의 품성 계발을 위한 주요 교육적 접근 방안으로 제시하고, 교사가 이를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안을 예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