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승지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교육문화비평학회 어린이교육비평 영유아교육과정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85 - 11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존재론적 전환을 이끄는 패러다임으로서의 포스트휴머니즘과 물질에 대한 새로운 사유인 신물질론 그리고 행위를 바라보는 시선을 Deleuze의 감각론과 존재론에서 찾고 이를 중심으로 어린이~물질의 순간(mo[ve]ment)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윤리적 만남과 끊임없는 생성에 존중을 둔 후기 질적 탐구로서 ‘함께하기(참여관찰)’와 ‘교육적 기록작업’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경남 Y시에 위치한 공립유치원 만 5세 반의 18명의 어린이와 함께 데이터 생성이 이루어졌다. 이후 데이터 배치에서는 연구자의 사진과 교육적 기록작업, 연구 참여자의 사진, 대화들이 함께 생성되고 얽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어린이~물질을 둘러싼 모든 순간(운동)은 재현으로 맺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물질의 만남에서 발현되는 경험이 어느 한 영역으로 분절되지 않으며, 그것은 어린이의 삶이자 감각의 힘으로 생성되고 있었다. 이는 지속적 감각-되기와 그 힘이 발현되는 운동을 예술적 순간이라 보는 Deleuze의 시선과 맞닿아 있었으며, 활기찬 물질이 서로의 신체에 변화를 주고 영향을 미치는 순간들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어린이~물질의 만남에 경청하고 윤리적 실천과 논의들이 지속적으로 생명력 있게 작동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