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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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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현경 (이화여자대학교 통일학연구원)
저널정보
북한연구소 북한학보 북한학보 제4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43 - 17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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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조선음악전집(가요편)』을 통해 북한 가요의 성립과 변천 양상을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둔다. 연구를 위해 『조선음악전집(가요편)』에 수록된 1945년부터 1981년까지 1,004곡의 악보를 활용하여 내용과 형식 측면에서 양적 내용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 결과 『조선음악전집(가요편)』에 나타난 북한 가요의 내용적 측면은 사회주의 체제의‘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강조로 시작하였으나, 1967년 이후 철저히 ‘수령’과 ‘후계자’ 중심으로 변화하였다. 다시 말해서 북한 가요의 성립 초기는 ‘조국’과 ‘김일성’ 세우기로, 그 이후는 주체음악 체계 구축을 위시하는 ‘김정일’ 세우기로 점철되어 있다. 내용이 우선하는 북한 음악의 특성상 악곡 갈래나 창작 분위기와 같은 형식적 측면 역시 내용을 보조하기위해 활용되고 있었다. 악곡 창작 형태는 북한 가요의 성립 초기부터 변화하는 과정에서 모두 양악식이 민요식보다 우세함으로써 북한이 ‘민족음악’을 우선시한다는 선전 현실과 부합하지 않는다는 점을 발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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