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효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03 - 12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어떻게 학생들이 교육과정 경험을 ‘하나의 경험’으로 완결하는지, 그 과정을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꿀벌 지킴이’교육과정에 참여한 A 학교 2학년 학생들이 ‘하나의 경험’을 완결하기까지의 양상을 탐구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은 교육과정 경험에서 의미를 포착했을 때 ‘하나의 경험’을 시작했고, 상황 맥락 속에서 환경과 교변작용하면서 교육과정 경험과 일상적 경험을 연결했다. 또한 완결된 ‘하나의 경험’은 새로운 대상에 대한 탐구로 이어졌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 경험을 학생의 관점으로 바라보고, 교육과정 실행의 영역을 교실 밖까지 확장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