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진규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61 - 8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실험학교는 Dewey 경험철학이 실험된 장으로서 학생들의 경험, 경험의 계속성과 상호작용 그리고 성장, 경험과 교과 사이의 점진적 조직과 관련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어떻게 실천되었는지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된다. 본 연구는 실험학교의 역사성에 기반하여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방향과 방법을 재검점 할 수 있는 중요한 논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가치가 있다. 이러한 취지하에 본 연구에서는 실험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방식을 기반으로 통합적 관점에서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주는 시사점을 철학적 탐구 중심의 논의 방식을 채택하여 탐색하였다. 그 결과 첫째, 정반합의 원리로서 경험과 교과의 통합적 가능성 둘째, 이야기로서 교과 경험의 내면화와 삶으로 전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학교에서 학생들의 경험이 하나의 이야기 형태로 마음에 자리 잡고, 경험의 확장 및 삶의 전이에서 내러티브가 중요한 기제로 작동한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