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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병섭 (한성대학교) 김동훈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훈학회 한국보훈논총 한국보훈논총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9 - 3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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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격히 다문화 시대로 접어들고 있는 국내 상황에서 사회의 통합을 도모하고 정치‧경제‧사회적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문화 구성원들에 대한 올바른 보훈의식 함양을 위한 전략적인 광고홍보 방안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다문화 구성원들의 올바른 보훈의식 함양은 향후 저출산으로 인한 병역자원 감소와 국내 다문화 인원들의 병역 의무 이행 가능성에 대비한 선제적 측면의 정신전력 강화와 관련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다문화 구성원에 대한 긍정적인 보훈의식 함양을 위한 효과적인 보훈광고 소구 전략을 연구하고자 국내 다문화 구성원을 대상으로 다문화 보훈광고의 소구유형이 광고태도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을 공감의 매개효과를 바탕으로 살펴보았다. 구체적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보훈광고 소구유형을 애국심 소구와 비-애국심 소구의 두가지 차원으로 구분하고 공감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비-애국심 소구는 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지만, 애국심 소구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애국심 및 비-애국심 소구유형이 광고태도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비-애국심 소구는 광고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지만, 애국심 소구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다문화 보훈광고의 차별적 소구유형과 광고태도와의 관계에서 공감의 매개적 역할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공감은 비-애국심 소구와 광고태도와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나, 애국심 소구는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본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에 대해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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