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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미 (서울양진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5卷 第4號(通卷 第95號)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03 - 414 (12page)
DOI
10.17965/kjee.2022.35.4.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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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환경 광고에 대한 인식 양상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 환경교육에 적합한 환경 광고의 제작과 교육적 활용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탐색하는 것이다.
면담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들의 환경 광고 읽기의 특징을 파악하였다. 초등학생들은 난해한 어휘, 빠른 장면 전환, 추상적, 상징적 표현기법 등 때문에 환경 광고의 의미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느꼈다. 초등학생들은 자신의 일상경험과 관련된 환경 광고의 내용에 동조하고 환경친화적 행동으로의 변화 가능성도 내보였다.
둘째, 소구유형에 따른 환경 광고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반응을 확인하였다. 먼저 초등학생들은 이성적 소구 유형의 환경 광고를 더 잘 이해하였으나, 광고의 메시지를 자신의 말로 표현하는 것은 어려워하였다. 이성적 소구 유형의 광고를 본 뒤 초등학생들은 자신의 환경 행동을 되돌아보았다. 이에 비하여 감성적 소구 유형의 환경 광고는 초등학생들에게 재미를 느끼게 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지 못한다는 점은 특히 교육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의 결과는 환경 광고의 제작과 교육적 활용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먼저, 환경 광고는 쉬운 용어로, 초등학생들의 생활 경험과 밀접한 내용을 다루어야 한다. 그리고 공포감을 유발하는 광고보다 밝은 분위기, 기발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으면서 유쾌한 스토리 전개 방식을 가진 환경 광고가 환경교육에서 효과적이다. 또한, 교육적 활용을 고려하여 적절한 수준의 상징적, 추상적 표현기법으로 제작된 환경광고가 요구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환경 광고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
Ⅳ. 소구유형에 따른 환경 광고인식의 양상
Ⅴ. 결론
국문요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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