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나혜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31 - 25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교사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 경험이 갖는 의미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전문적 학습공동체에 3년 이상 참여한 특수교사 9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참여 경험이 특수교사의 수업관, 특수아동관, 교직관에 주는 의미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특수교사는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 경험을 통해‘학생이 주도하는 수업, 다양성을 인정하는 수업, 교육의 주체가 협력하는 수업’을 의미하는 수업관을 형성하였다. 둘째, 특수교사는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 경험을 통해 ‘발전 가능성이 있는 아동, 구성주의적 존재, 고정관념과 편견을 깨뜨리는 아동’를 의미하는 특수아동관을 형성한 것으로나타났다. 셋째, 특수교사는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 경험을 통해 ‘전문성이 강화된 전문직관’을정립할 수 있었다. 넷째, 특수교사는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지속시키는 원동력의 가치를 ‘배움의가치, 구성원간의 신뢰와 동료애, 소속감과 동질감, 성취의 결과물’로 인식하였고, 특수교사에게전문적 학습공동체란 ‘성장하기 위한 학습공동체, 발전을 위한 도약대, 함께하는 동반자, 하나되는 공동체’의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특수교사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필요성을 강조하고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