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 밖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 경험에 관한 연구: 전라북도교육청을 중심으로
추천
검색

A Study on Teachers' Experiences in an Out-of-School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필 (전주교육대학교) 이세정 (대리초등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7권 제4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 - 26 (26page)
DOI
http://dx.doi.org/10.29318/KER.27.4.1

이용수

표지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 밖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 경험에 관한 연구: 전라북도교육청을 중심으로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밖 전문적 학습공동체에서 이루어지는 교사들의 경험에 관한 연구가 상당히 부족한 편이라는 현실을 고려하여, 교사들의 참여 목적과 성장 및 변화 경험 등 교사들의 경험을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교사들의 경험을 토대로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고찰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질적 사례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전라북도의 ▢▢ 학교 밖 전문적 학습공동체에서 활동을 하고 있는 10명의 교사를 선정하여 면담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면담을 통해 얻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밖 전문적 학습공동체에 대한 지원 강화가 필요하다. 둘째, 학교 밖 전문적 학습공동체에서 경함하고 학습한 내용이 학교 내에 보급・확산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노력과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교사의 자발성을 강조하는 접근이 필요하다. 끝으로, 각 시・도 교육청에서는 양적인 확대를 추진하기보다는 질적인 성장 및 확대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