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태영 (인제대학교) 박명숙 (인제대학교) 김명찬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질적탐구학회 질적탐구 질적탐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17 - 24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상담자가 윤리적 갈등상황과 대처 경험을 마주하면서 심리 내·외적으로 무엇을 경험했는지를 고찰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교상담자의 윤리적 갈등과 대처 경험을 다룬 7편의 질적 연구를 대상으로 질적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질적 메타분석은 질적으로 수행된 개별 연구들의 결과와 논의를 종합하여, 개별 연구물을 관통하는 주제와 확장된 해석을 도출하는 연구 방법이다. 분석대상 논문의 자료코딩 및 핵심 진술문 작성, 개별 연구 간 교차 비교·분석, 중심 개념과 기술적 주제 도출, 종합적 주제와 결과 도출 및 도식화 과정을 거쳐 학교상담자의 윤리적 갈등과 대처 경험을 서술하였다. 분석 결과, 18개의 기술적 주제와 3개의 종합적 주제, 1개의 핵심 주제를 도출하였다. 학교상담자는 ‘학교상담자가 가야 할 험난한 길’에서 필연적으로 윤리적 갈등을 경험하며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윤리적 성장을 지향하고 있었으며, ‘구조적 변화를 촉구함’으로 제도적 방안 마련을 주장하고 있었다. 핵심 주제는 ‘마땅히 짊어져야 할 보편적 불확실성과 모호함에 온전히 머무르기’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그 의미를 논의하고 연구의 의의, 학교상담을 위한 시사점과 제한점을 제시하고 후속 연구를 위해 제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학교상담자의 윤리적 갈등과 대처 경험에 대한 유의미한 해석과 학교상담법 제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