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이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대학교양교육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5 - 31 (27page)
DOI
10.23115/JLAERI.2024.09.02.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전이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면서 우리의 교육현실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 가속화되고 있는 기술의 발전은 직간접적으로 강의실 수업의 혁신과 교수자의 새로운 역량 개발을 요구한다. 온라인 교육은 현시대가 요구하는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과도 긴밀하게 연계된다. 이에 논문의 Ⅱ장에서는 코로나19를 전후로 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온라인 교육의 변화 양상과 교수자의 디지털 교육 역량에 대한 요구를 살펴보았다. 학습자의 요구는 디지털기기나 환경의 요소보다 교수자의 역할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교수자의 역량 개발이 시급하며,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주안점을두어야 한다고 보았다. Ⅲ장에서는 의사소통 전략의 한 방안으로 교수자의 상호작용 전략을 탐색하여 설계하였다. 온라인 수업에서 중요하게 고려할 요인으로 실재감과 의사소통의목적에 주목하였으며, 교수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과 연계하여 두 가지 상호작용 전략을 개발하였다. Ⅳ장에서는 ‘교수자의 캐릭터화’, ‘디지털 의사소통 도구의 전략적 활용’의실제 적용과 실천 과정을 살펴본 후, 교육적 효과와 보완점을 메타 분석하여 성찰하였다. 그 결과 교수자를 스토리텔러로 캐릭터화함으로써 교수 실재감을 높여 학습자의 정서적, 사회적 실재감을 키울 수 있었다. 또한, 온라인 화상강의에서 실시간 채널에 해당하는채팅창을 교수학습 전략의 하나로 활용함으로써 비대면 상황에서도 교수자와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활성화할 수 있었다.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은 교수자의 교육 정체성과 긴밀하게연결되며, 환경과 테크놀로지를 자신의 교육 설계 방향과 교수학습법에 맞게 ‘변형하고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다. 온택트 시대의 교수자는 온라인 수업에 맞는 교수법과 학습도구의 개발을 통해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꾸준히 개발해야 하며, 이를 온라인 교육 현장에서적극적으로 실천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