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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혜 (이화여자대학교) 박세령 (오산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5집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47 - 174 (28page)
DOI
10.15854/jes.2024.12.55.4.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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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기 자녀의 놀이’에 대한 어머니의 개념화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ㆍ경기지역에 거주하면서 유아기 자녀를 양육중인 어머니 30명을 대상으로 단어의미연상을 활용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기 자녀의 ‘일상의 놀이’에 대한 어머니의 개념화는 요즘 엄마의 숙제(해줘야 하는 일, 놀아야 잘 큰다. 더 잘 놀게 하기), 나의 일 너의 재미(내 입장 네 입장, 나에겐 힘든 일, 가족의 절충안), 놀이상황 최적화(친구 엮어주기, 놀 틈 계획하기, 실컷 잘 놀았다)라는 표현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었다. 둘째, 유아기 자녀의 ‘유아교육기관의 놀이’에 대한 어머니의 개념화는 믿고 맡긴 놀이(그냥 마냥 놀이, 본적 없는 놀이, 신화 속 찐 놀이), 학습이 아닌 배움(학습은 아닌 것, 유아끼리 배움, 누리과정 떼기), 따로 따로 전문가(그들만의 리그, 엄마표 도전기, 잘 지냈습니다)라는 표현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놀이가 가진 다의성과 풍부한 해석의 가능성을 바탕으로, 유아를 둘러싼 성인들이 놀이에 대한 서로의 이해에 기초하여 협력관계를 만들어 갈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어머니가 유아기 자녀의 놀이에 대하여 체험적으로 형성해온 의미를 알아봄으로써 유아기 놀이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제공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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