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아 (경희대학교) 장경은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 - 23 (23page)
DOI
10.21183/kjcm.2023.06.22.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와 어머니의 놀이신념을 살펴봄으로써 서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어머니와 교사 교육 대상자들의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및 경기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재직 중인 유아반 교사 123명과 만 3-5세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142명이다. 교사와 어머니의 자기보고 자료를 분석한 결과, 첫째, 유아반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놀이신념에서 유치원 교사의 놀이신념이 어린이집 교사보다 높았다. 둘째, 만 3~5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놀이신념 차이를 살펴본 결과, 부모교육 경험이 있는 집단이 없는 집단보다 높은 수준의 놀이신념을 보였다. 셋째, 유아반 교사와 만 3~5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놀이신념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전반적으로 교사의 놀이신념이 어머니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사와 어머니를 대상으로 유아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인 놀이신념을 살펴봄으로써 유아 놀이의 실행력을 확장하기 위한 기초 틀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