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경은 (고려대학교) 천승현 (고려대학교) 이윤희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7권 제1호 (통권 제104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90 - 101 (12page)
DOI
10.47684/jcd.2025.01.27.1.9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 교사들의 성격특성(Big5)과 자율성지지 교수방식의 관계에서 심리적 욕구 만족의 매개 역할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체육 교사 155명(남자=84명, 여자=71명)을 대상으로 성격특성(Big5), 심리적 욕구 만족, 그리고 자율성지지 교수방식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양적연구 분석 후 자율성지지 교수방식에 대한 점수가 6점 이상인 5명의 교사를 선정하여 심층 면담을 시행하였다. 이 연구는 횡단 설계의 연구이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5와 AMOS 25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첫째, 체육 교사의 성격특성(Big5) 중 친화성, 개방성, 성실성, 그리고 외향성이 자율성지지 교수방식에 정적(+), 신경증은 부적(-)으로 관계를 보였다. 둘째, 심리적 욕구 만족이 체육 교사의 성격특성과 자율성지지 교수방식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발견은 체육 교사의 성격특성과 심리적 욕구 만족이 자율성지지 교수방식을 촉진하는 중요한 선행변인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따라서 체육 교사들이 자율성지지 교수방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체육 교사들의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 종합하면, 이 연구의 발견은 체육 교사의 성격특성, 자율성지지 교수방식, 그리고 심리적 욕구의 만족을 이해하고, 교수 환경을 개선하는데 유용한 정보와 도움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296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