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창하 (고려대학교) 송용관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5권 제5호 (통권 제90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95 - 105 (11page)
DOI
10.47684/jcd.2023.09.25.5.9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사의 동기부여방식이 청소년 학습자의 심리적 욕구 및 사회-정서적 행동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P시 소재 중학교 2곳과 고등학교 1곳에서 체육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중학생(187명)과 고등학생(100명)을 대상으로 청소년들이 느끼는 체육교사의 동기부여방식, 심리적 욕구 만족과 좌절 그리고 사회적/정서적 행동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SPSS와 AMOS 통계프로그램을 통해 빈도, 기술, 신뢰도, 타당도, 상관 및 경로분석을 수행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적인 동기부여방식인 체육교사의 자율성지지는 청소년 학습자의 심리적 욕구 만족과 사회-정서적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청소년 학습자의 심리적 욕구 만족은 사회-정서적 행동을 정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부정적인 동기부여방식인 체육교사의 통제적 방식은 청소년 학습자의 심리적 욕구 좌절을 정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넷째, 청소년 학습자의 심리적 욕구 좌절은 사회적 기술을 부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체육교사의 자율성지지는 청소년 학습자의 심리적 욕구 좌절을 부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는 체육교사의 자율성지지 동기부여방식은 청소년 학습자의 심리적 욕구 만족뿐만 아니라, 사회-정서적 행동을 함양하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체육교사의 통제적 동기부여방식은 학습자의 심리적 욕구 좌절을 경험하게 하고, 자율성지지 방식은 학습자의 심리적 욕구 좌절 경험을 감소 및 예방하는 동기부여방식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무엇보다 학습자의 심리적 욕구 만족은 사회-정서적 행동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욕구 좌절은 사회적 기술을 부정적으로 발달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인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자율성지지를 통한 체육교사의 긍정적인 동기부여방식은 학습자의 심리적 욕구 만족뿐 아니라 사회-정서적 행동을 발달하는데 실제적이고 중요한 동기부여방식이라는 것을 체육교육 현장에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640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