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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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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진 (고려대학교) 양재환 (서울연구원) 이채림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92 - 108 (17page)
DOI
10.7470/jkst.2025.43.1.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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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 대중교통은 도시혼잡 완화와 지속가능한 수단으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서울시 간선버스는 장대노선, 불분명한 위계, 지속적인 수단분담률 감소로 인해 운영의 비효율성이 발생하고 재정적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가 설문을 활용한 델파이 조사를 기반으로 노선 평가에 필요한 평가함수를 개발하였으며, 조사 결과 노선 굴곡도, 운행생산성, 평균 혼잡도, 평균 환승시간 비율이 간선버스 노선망 평가함수로 선정되었다. 이후 수립된 평가함수에 대해 유전자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최적 노선망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최적 노선망은 현재 간선버스 노선망 대비 짧은 노선연장과 긴 정류장 간 길이를 보였으며, 유효경로 수에서 더 높은 다양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전문가 평가를 기반으로 대중교통네트워크 최적화에 대한 접근방식을 제시하였으며, 향후 대중교통 정책 수립 및 네트워크 설계과정에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간선버스 노선 설계를 위한 델파이 조사
간선버스 노선망 설계모형
실험결과
결론 및 향후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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