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내서재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MZ세대가 e스포츠 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
추천
검색
질문

A Study on the Influence of Generation MZ on the Esports Industry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마수 (한양대학교) 이성노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7권 제2호 (통권 제105호) KCI등재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76 - 86 (11page)
DOI
10.47684/jcd.2025.02.27.2.7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MZ세대가 e스포츠 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텍스트 마이닝과 CONCOR 분석을 활용한 빅데이터 조사를 통해 MZ세대가 e스포츠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소셜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 텍스톰을 활용하여 텍스트마이닝, TF-IDF, 연결 중심성, 의미연결망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기간은 2022년 1월 1일부터 2024년 10월 31일까지 총 2년 10개월로 한정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MZ세대와 e스포츠 산업에서 스포츠, 게임, 한국경제, AI, 시장, 투자, 문화, 기업, 세계스포츠대회, 디지털 기술, 콘텐츠 등이 추출되면서 MZ세대가 e스포츠 산업의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MZ세대와 e스포츠 마케팅에서 트렌드, 브랜드, K팝, 글로벌, 교육, 사업, 전략 등이 추출되면서 MZ세대가 e스포츠 마케팅의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MZ세대와 e스포츠 소비에서 코로나, 온라인, 방송, e스포츠 스타, 후원, 제품, 국제, 중국 등이 추출되면서 MZ세대가 e스포츠 소비의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MZ세대와 디지털 플랫폼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서비스, 경기, 선수, 소통, 패션 등이 추출되면서 MZ세대가 디지털 플랫폼의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무적으로 브랜드와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며, 이론적으로는 MZ세대의 소비 행태와 디지털화된 오락의 관계에 대한 학술적 참고 자료를 제시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댓글(0)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UCI(KEPA) : I410-151-25-02-092459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