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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윤선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일어일문학회 일어일문학 日語日文學 第105輯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349 - 36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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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교육은 시대의 흐름에 따른 미래의 유망직종을 반영한 정부정책과 함께 맞춤형 커리큘럼이 운영되어야 한다. 최근 글로벌 트렌드인 ESG를 공교육인 진로교육에 도입해야 에너지전환 시대에 글로벌 인재로 성장이 가능한 기본역량을 구비 할 수 있다. 이에 ESG가 진로와 취업, 정책 등에 반영되었는지 한국과 일본의 중앙부처 홈페이지에서 ESG를 검색한 결과 ‘교육부 1건 · 일본의 문부과학성 607건’, ‘고용노동부는 255건 · 일본의 후생노동성 631건’이 검색되었다. 일본이 ESG 검색건 수가 높기 때문에 진로교육이나 정책에 세계적인 이슈를 반영하여 2023년 15~64세의 취업률이 일본 78.9%로 한국 69.2%보다 높은 다양한 요인 중 하나로 논하였다.
그리고 ESG진로교육의 내실화있는 정책수립을 위하여 국민 성향을 반영하는 설문지부터 ESG라는 용어 추가와 함께 관련 직업군을 포함을 제안하였다. 요컨대 정부정책은 국민 성향을 반영한 설문지 결과가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한국의 설문지는 ‘한국교육고용패널Ⅱ’를 대표 사례로 살펴보았고 일본의 설문조사는 JNSA라는 단체의 ‘학생 커리어 의식조사 레포트’와 일본 내각부에서 2022년도에 조사한 ‘학생의 취직 · 채용활동 개시시기 등에 관한 조사’와 일본노동조합총연합회에서 노동에 관한 조사를 분석하였다. 설문조사에는 ESG라는 단어의 언급도 없으므로, ESG를 내실화 있게 진로교육이나 정책에 도입하려면 설문지에 ‘교육훈련 분야’에 ESG관련 직무 교육과 훈련 분야를 예시로 제시하였다.
일본도 정책을 수립하기전의 근거가 되는 설문조사부터 시대의 흐름에 맞게 보완되어야 한다. 글로벌 트렌드에 부합한 범 정부적인 ESG 진로교육이 이루어질 경우, 수요에 따른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완전고용에 한 걸음 더 다가갈 것이다.

목차

Abstract
1. 序論
2. 한 · 일 ESG관련 정책 도입 현황
3. 한 · 일 내실화 정책의 도출을 위한 기존의 설문조사 분석
5. 마무리
参考文献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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