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철 (경기과학고등학교) 정용욱 (경상대학교) 송진웅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0권 제10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851 - 86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물리식은 물리 개념들 간의 관계를 수학적인 기호들로 나타낸 것이다. 물리학과 수학의 상호작용은 다양하였지만 물리 교수 학습 상황에서는 수학적인 면만 지나치게 강조되는 경향을 보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물리식이 갖는 존재론적, 인식론적 의미에 대한 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의 이해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학생들의 존재론적 범주에 따른 의미 구분에서, 상태관계식은 비교적 정확하게 구분하였으나 상호작용관계식과 인과관계식은 그렇지 못하였다. 학생들의 인식론적 범주에 따른 구분에서, 경험법칙은 비교적 정확하게 구분하였으나 원리는 그렇지 못하였다. 특히 많은 학생들이 원리에 해당하는 물리식을 경험법칙으로 구분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와 관련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IV.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63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