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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태석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비판사회학회 경제와사회 경제와사회 통권 제145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205 - 239 (35page)
DOI
10.18207/criso.2025..145.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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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발리바르 이론에서 물신숭배의 동요가 지니는 의미를 해명하고자 한다. 초기의 발리바르는 알튀세르를 따라서, 『자본』에 등장하는 물신숭배 이론을 철학적 인간학이라는 이유로 배척한다. 그런데 후기에 그는 물신숭배를 시장에서의 주체화 양식으로 규정하면서 이데올로기-주체화 이론을 재구성한다. 이를 통해 발리바르는 생산양식과 주체화 양식을 두 개의 토대로 규정하는 인과성 도식을 제시한다. ‘두 가지 양식’ 도식은 마르크스의 토대/상부구조 장소론을 대체하려고 한다. 하지만 상대주의로 나아가지 않으려면 ‘중첩결정’과 함께 ‘최종심급에서 경제에 의한 결정’이라는 문제설정을 완전히 포기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장소론과 양식론의 접합’의 문제 틀이 필요한데, 이것은 하나의 사회관계를 탈인격적 관계(체계)와 인격적 관계(대인관계)의 복합체, 구조(착취구조)와 인식(계급 적대)의 복합체로 이해하는 관점에 기초하고 있다. 이것은 사회가 다원적 토대들과 상부구조들에서 각각 탈인격적 체계와 그 인격적 효과로서 다원적 이데올로기-권력적 주체화(인식-정서 및 권력)의 복합체로 존재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목차

1. 물신숭배 개념은 왜 논쟁거리가 되었나?
2. 『자본』 해석에서의 두 가지 쟁점(1): 잉여가치의 산술적 서술과 이론주의
3. 『자본』 해석에서의 두 가지 쟁점(2): 물신숭배와 철학적 인간학과의 단절
4. 물신숭배 이론의 동요: 철학적 인간학 비판에서 이데올로기-주체화 양식 이론으로
5. 주체화 양식 이론은 토대/상부구조 장소론을 대체할 수 있는가?
6. 토대/상부구조 장소론과 두 가지 양식 이론의 접합을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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