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창봉 (중앙대학교) 최조환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통상정보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9 - 8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본연구는 한국의 295개 제조업 해외 투자 기업을 대상으로 Hofstede의 문화적 차원별 거리가 현지 매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자회사와 독립기업으로 나누어 집단 간 차이를 실증하였다. 분석 결과 문화적 거리를 고려하지 않았을 때의 전반적인 현지 매출 성과는 자회사가 독립기업보다 높았다. 그러나 본국과 진출국 간 문화적 거리의 변수를 적용했을 때는 종합적인 문화적 거리 및 권력 거리(PDI), 개인주의(IDV), 남성성(MAS) 차원에서 자회사가 독립기업보다 문화적 거리의 부정적인 영향을 더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독립기업의 자회사 대비 높은 운영 자율성에 따른 유연한 현지 대응이 문화적 거리로 인한 외국인 비용 완화에 긍정적으로 작용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외 진출 기업에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 방법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65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