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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원석 (워릭대학교)
저널정보
세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57 - 18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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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 주제: 이 연구는 안정적 민주시민교육을 위해 교육 중립성 원칙을 재구성하고 구체적인 실현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 연구 배경: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불구하고 정치적 중립성을 둘러싼 논란으로 많은 노력과 시도들이 지속적 성과를 내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
· 선행연구와의 차이점: 이 연구는 교육 중립성 개념을 당위적 차원에서 옹호하거나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현장에서 작동 가능하도록 구체적인 배경원칙과 실천방안을 제시하였다.
· 연구방법: 문헌연구
· 연구결과: 보다 중립적인 시민교육을 위한 다섯 가지 배경원칙(논쟁성 재현 원칙, 학습자 가치/판단 존중 원칙, 사회 기본가치 존중 원칙, 학습자 이해 고려 원칙, 모든 학습자 고려 원칙)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학교 전체 차원의 접근’이 필요하며, 구체적으로 민주적 참여적 학교문화 구축, 학교장의 적극적 반응적 예방적 태도, 적절한 교수학습 환경 구축, 위기관리 전략 수립 등을 제시하였다.
· 공헌점 및 기대효과: 학교를 포함하여 민주시민교육을 행하는 교육기관이나 교·강사들이 보다 중립적이고 안정적인 시민교육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 초록
I. 서 론
Ⅱ. 중립성의 아포리아
Ⅲ.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원칙 재구성
Ⅳ.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원칙 실현방안
Ⅳ. 결 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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