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호 (MBC 플러스) 강재원 (동국대학교(서울))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235 - 272 (38page)
DOI
10.46415/jss.2025.03.32.1.2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난 10여 년간 국내 지상파방송사의 비선형 VoD 창구화 전략은 변화했다. 본 연구는 이 창구화 전략의 변화가 기업성과와 시장구조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탐색한다. PP 채널에서 창구화 행위 시 가격을 차별하는 기준으로 홀드백이 주로 사용된 반면 VoD 창구유형에서는 홀드백이 아닌 구매량을 사용하는 등 창구화 전략의 변화를 전제로, 본 연구는 지상파3사의 VoD 창구화와 창구다각화 정도를 계량적으로 측정하고, 이 측정된 행위와 기업성과, 그리고 시장구조와의 관계를 정성적, 기술적으로 밝히고자 했다. 특정 기간인 2011년부터 2020년까지의 창구화 전략 행위를 분석 대상으로 종단연구를 진행했다. 주요 결과는 아래와 같다. 본 연구의 분석 기간 중 국내 프로그램판매시장은 지상파3사의 독과점시장에서 경쟁시장으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상파3사가 구사한 창구화 전략 행위의 성과는 VoD 판매매출의 지속적인 증가로 이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프로그램판매시장의 집중도(CR3)는 오히려 감소했다. 동기간 지상파3사의 창구화 전략이 시장점유율 차원의 시장구조에 큰 영향을 끼치지는 못했다. 하지만 지상파3사의 창구화 전략 행위는 다매체 다채널 환경으로 인해 발생하는 광고매출의 감소 및 이에 따른 기업성과의 하락을 막는 기제로 작용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 배경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