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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남윤진 (한양대학교 ERICA) 손민지 (한양대학교 ERICA) Rizky Anugrah Ananto (Politeknik Elektronika Negeri Surabaya) Ryvalino Dhanu Ekaputra (Universitas Gadjah Mada) 정종우 (신한은행) 조수형 (신한은행) 박정은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5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423 - 1,42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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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은 디지털 시대에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 잡았으며, 사용자 리뷰는 이러한 앱의 품질과 사용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데이터로 간주된다. 본 연구는 신한은행의 슈퍼앱인 슈퍼 SOL 과, 국내 금융권 중 가장 먼저 슈퍼앱으로 자리매김한 KB 스타뱅킹의 사용자 리뷰 데이터를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우선, 리뷰에 대한 감성분석을 통해 앱 만족도 추이를 도출하고, 시계열 이상치 탐지를 수행하였다. 이후, 만족도 변화의 구체적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LDA 토픽 모델링을 적용해 해당 시점에서의 주요 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금융 앱 서비스 개선 및 사용자 만족도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토의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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