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민주 (연세대학교) 성민주 (연세대학교) 홍승균 (연세대학교) 김용대 (연세대학교) 김현경 (연세대학교) 윤호영 (연세대학교) 백준상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5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405 - 1,410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알파세대의 과도한 디지털 기기 사용으로 인해 야기되는 발달적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그린 타임 툴킷(Green Time Toolkit)기반의 중재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과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활용하여 그린 타임 툴킷 기반의 프로그램 중재안을 디자인하였다. 알파세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그린 타임 툴킷 활동을 진행한 후, 사전-사후 검사 및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그린 타임 툴킷을 활용한 프로그램은 아동의 자연연결감을 증진하고 디지털 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다만, 자연연결감의 경우 학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기에 추후 연령대를 고려한 활동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디지털 중독 예방과 자연연결감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으로 그린 타임 툴킷 기반의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다만, 본 연구에서 설계한 프로그램은 단회기로 시행하고 참여자 수가 적었기에 향후 연구에서 이를 보완하여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효과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논의 및 제언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