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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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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유통경영학회 유통경영학회지 유통경영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45 - 14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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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유통 상황을 보면, 유통업체 브랜드(private brand: PB)가 강세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형 할인마트는 이전에 비해 더 강력해진 유통업체의 위상을 바탕으로 유통업체 브랜드를 줄기차게 출시하고 있다. 유통업체 브랜드의 성장 상황은 2008년의 경우에는 3조 6,000억 원의 매출액이 2013년에는 9조 3,000억 원으로 5년 동안 매출액의 2.5배가 증대되었다. 이것만으로도 시장의 성장 상황을 충분히 확인할 수 있다. 유통업체 브랜드의 성장세는 출시되는 유통업체 브랜드의 유형의 변화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과거의 유통업체 브랜드는 소수 한정의 제품에 대해서만 개별 브랜드(individual brand)형태로 제시되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업 브랜드(corporate brand)와 같은 패밀리 브랜드(family brand)의 형태로 더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통업체 브랜드는 여전히 저가격이 최고의 경쟁력이다. 본 연구에는 이에 대한 해결점을 찾기 위해 휴먼 브랜드의 효과성에 대해서 살펴본 연구이다. 연구결과, 실용적 제품에 대해서는 유명한 휴먼 브랜드보다는 유능한 제조업체와의 제휴가 더 긍정적이었다. 그렇지만 쾌락적 제품에 대해서는 유능한 제조업체보다는 유명한 휴먼 브랜드와의 제휴가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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