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통경영학회 유통경영학회지 유통경영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45 - 5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서비스 진정성의 다차원적 특성에 주목하여 서비스 진정성에 내재된 구조적 특성을 밝히고, 다항목 척도 개발 절차에 근거하여 신뢰성과 타당성이 있는 서비스 진정성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 수행을 위해 진정성과 관련한 폭넓은 분야의 선행연구 고찰과 FGI를 통하여 서비스 진정성의 구성 차원과 각 차원별 측정 항목을 추출하였다. 이후 두 차례의 조사 과정을 거쳐 추출한 항목들을 정제하며 서비스 진정성의 내재된 구조적 차원을 발견하였다. 1차 조사에서는 212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통해 추출한 항목들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며 항목을 정제하였다. 그리고 2차 조사에서는 1차 조사 과정을 통해 정제된 문항들에 대해 일반인 300명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 조사 과정을 통해 항목들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재확인하였다. 이러한 절차를 거쳐 본 연구는 서비스 진정성의 구성 차원을 진실성, 공감성, 일관성, 신뢰성으로 규명하고 총 16개의 측정 항목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서비스 진정성에 내재된 차원의 특성을 이론적,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서비스 진정성을 보다 본질적으로 이해 가능하게 하였으며, 신뢰성과 타당성이 검증된 측정 도구를 제안함으로써 향후 서비스 진정성 관련 이론적 연구를 촉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문적으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