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통경영학회 유통경영학회지 유통경영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95 - 202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B2B관계에서 공급업체가 지각하는 다양한 차원의 공정성들이 다차원적 관계몰입 변수들과 거래파트너 사이의 협력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한 연구로, 공급업체 관점에서의 지각된 공정성을 분배공정성과 절차공정성으로 구분하고 두 변수들이 정서적 몰입과 계산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력과 파트너 협력에 영향을 검증하였다. 세부적으로 지각된 공정성 차원 중 분배공정성은 정서적 몰입에 비해 계산적 몰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가설1)을 세웠으며 절차공정성은 계산적 몰입에 비해 정서적 몰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설(가설2)을 세웠다. 아울러 계산적 몰입(가설3)과 정서적 몰입(가설4)은 각각 파트너 협업을 강화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현재 백화점과 거래중인 공급업체 204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모든 가설들이 지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다차원적인 공정성 인식이 거래파트너의 몰입에 차별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밝혔다는 점에서 학문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으며 실무적으로는 소매업체와 공급업체와의 협업 활동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 소매업체는 거래파트너가 지각할 수 있는 분배공정성과 절차공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지각된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활동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