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윤주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84집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229 - 25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령후기 아동의 스마트폰 의존과 학업성취 간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역할을 매개모형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KCYPS])조사 3차년도(2020년) 자료의 남녀 아동 2,24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1.0과 AMOS 20.0(IBM Co., Armonk, NY)을 사용하였다. 매개효과 분석을 위해서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였고 다변량 델타방식을 통한 Sobel의 검증을 시행하였다. 매개모형의 적합도 검증은 절대적 적합도 지수인 RMSEA 및 상대적 적합도 지수인 TLI, CFI를 준거로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아동의 스마트폰 의존이 증가할수록 그릿의 수준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다시 학업성취가 감소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유의한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연구모형인 매개모형은 간접효과가 유의한 가운데 학업성취에 대한 직접효과가 나타나지 않아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령후기에 스마트폰 의존이 커질수록 개인적 속성으로서 그릿이 저하된다는 점을 나타내주고, 그릿이 스마트폰 의존의 부정적인 영향을 억제하는 가운데 학업성취를 이끄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해 준다. 스마트폰 의존의 부정적인 효과를 억제하고 학업성취에 필요한 그릿의 발달적 중요성을 제시하였고 기독교적 관점에서 개인의 본질적 속성으로 그릿의 중요성을 고찰하였다. 학령기 아동의 긍정적인
사회적 성취와 내적 근력을 도모하기 위한 기독교적 개입과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