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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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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위상희 이지윤 (세종대학교) 안형기 (한국고고환경연구소)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76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43 - 166 (24page)
DOI
10.18658/humancon.2025.03.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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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에 들어서면서 3D 스캐닝,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등 첨단 디지털 기술을 통해 문화유산의 보존, 해석, 전파 방식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 게임은 대중이 문화유산을 경험하고 향유하도록 유도하는 중요한 매개체로, 교육, 관광, 문화산업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글로벌 게임 산업의 확장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역사와 문화적 내러티브는 세계적인 게임 IP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인지도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뮬라카(Mulaka)>, <검은 신화: 오공(Black Myth: Wukong)>, <어쌔신 크리드 디스커버리 투어(Assassin's Creed Discovery Tour)>, <검은사막: 아침의 나라(Black Desert: Land of the Morning Light)> 등 문화유산을 활용한 디지털 게임 사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이들 게임은 몰입감 있는 스토리텔링, 정교한 역사적 재현, 상호작용적 경험을 통해 문화유산의 보존과 확산에 기여하고 있으며, 사용자 경험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지속 가능한 문화유산 게임 개발을 위해 교육적 콘텐츠 개발, 관광 산업과의 연계 강화, 체계적인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 등의 전략을 제안한다. 그러나 역사적 왜곡, 과도한 상업화 등의 문제점도 지적되며, 게임 개발자와 역사학자, 문화유산 전문가 간의 협업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특히, 한국은 K-콘텐츠의 인지도를 활용하여 디지털 게임을 통해 한국의 문화유산과 전통을 세계적으로 확산시킬 기회를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 본 연구는 디지털 문화유산 활용에 대한 담론에 기여하며, 한국이 글로벌 디지털 게임 산업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문화유산과 디지털 게임
Ⅲ. 사례 분석
Ⅳ. 디지털 게임을 통한 문화유산의 지속 가능한 활용 전략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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